본문 바로가기
증권사 리포트

[증권사 리포트] 테슬라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결제 중단, 비트코인 전망은?

by 관장 2021. 5. 16.
반응형

 

 

2020년 코로나 발발 이후에 세계 부호순위에서 급격하게 높은 순위를 차지하게 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일론 머스크입니다. 그는 테슬라, 스페이스X, 하이퍼루프, 뉴럴링크 등의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혁신의 아이콘 같았던 일론머스크는 역시 비트코인에도 관심을 모였습니다.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을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4000만원 근처를 서성이더 비트코인의 시세는 급등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받아들여졌다고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비트코인의 '쓸모'를 인정받아오지 못했기 때문에 이는 비트코인의 전환점으로 기억될 만큼 인상적이었습니다. 동시에 테슬라가 보유한 현금으로 많은 비트코인을 매수하여 비트코인 지지자들의 환호를 이끌어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론 머스크가 며칠 전,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에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 추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큰 조정을 거치고 전고점인 8000만 원 선을 회복하지도 못한 채 다시 비트코인은 6000만 원의 지지선을 깨뜨리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전문가의 소견을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SK증권의 한대훈 애널리스트님께서 쓰신 리포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igital Currency Watch ㅣ SK증권(2021.05.13.) ㅣ 한대훈 애널리스트

 

 

 

- 왜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중단하나?

 

일론 머스크가 CEO로 몸 담고 있는 전기차 회사 테슬라에서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었는데, 이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사건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에 늘 테슬라가 언급되었고, 혁신의 아이콘 일론 머스크도 함께 언급되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에서 더이상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초에 비트코인 서비스를 도입했던 만큼, 머스크의 빠른 변심이 궁금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머스크는 환경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고 테슬라가 보유한 비트코인까지 함께 매도했다는 소식을 전하지는 않았습니다. 얼마 전에 테슬라가 보유한 비트코인의 일부를 현금화 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기 때문에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이에 대해 우려를 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일론 머스크가 이번에 비트코인을 매도했다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을 접은 것으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관심은 여전히 지대해 보입니다. 최근에 본인의 트위터 계정에 도지코인은 테스라 결제에 채택하는 것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다른 코인으로 옮겨갔을지언정 암호화폐를 결제 서비스로 채택하는 데에는 여전히 관심이 높아 보입니다.

 

 

 

 

 

- 과연 머스크는 비트코인이 환경에 부정적이라는 걸 몰랐나?

 

그렇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채굴을 통해 해쉬파워 분산과 충전소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의견을 표명했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면 왜 팔았을까?

 

물론 머스크 본인이 직접 밝히지 않는 이상 정확히 그 의중을 아는 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입니다. 첫번째는, 전 세계적인 기조로 ESG가 번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CEO이며, 여러 기업을 경영하는 일론 머스크는 이런 기조를 무시할 수가 없었으리라 짐작합니다. 친환경 전기차를 생상해내려는 테슬라에게 전기를 많이 잡아먹는 채굴 방식을 채택한 비트코인은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ESG에 역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비트코인은 결제의 관점에서 그렇게 좋은 선택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결제 시스템으로 비트코인을 채택했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결제를 위한 코인이 아니기 때문에 결제에는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결제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다른 가상화폐를 염두에 두었지 않나 판단합니다. 비트코인을 매도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자산의 관점으로 보유하고 있고, 다른 가상 화폐를 결제 시스템으로 도입할 수도 있다는 전망입니다.

 

 

 

 

 

- 이더리움, 도지 등 다른 가상화폐 전망은?

 

비트코인을 결제 시스템에서 제외하는 까닭으로 '환경'을 채택했기 때문에 만일 새로운 가상화폐까 도입된다면 비트코인처럼 전기를 많이 잡아먹는 방식인 POS 채굴방식이 아니고, 비트코인에 비해 적은 에너지를 쓰는 이더리움이나 머스크가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도지 코인, 그 외에 환경을 생각할 수 있는 코인을 채택하리라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의 횡보에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 화폐의 가격이 크게 등락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에 대한 문제는 다시 한번 시험대에 올랐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