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책

[리뷰] 4차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 ㅣ김장섭ㅣ 100년에 한 번 오는 투자 기회!

by 관장 2021. 4. 11.
반응형
[리뷰] 4차 산업혁명시대 투자의 미래 ㅣ김장섭ㅣ 100년에 1번 오는 투자 기회

 

저자는 JD부자연구소의 김장섭 소장님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통찰력이 남다른 분이십니다. 어떤 사람이 투자 책을 썼을 때 그 책이 읽을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논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그 방식으로 투자를 하여 돈을 벌었고, 지금도 그렇게 투자하고 있는지 살펴보라고 했습니다. 저자는 그렇게 돈을 벌었고, 그 액수도 엄청났습니다. 부동산과 주식을 가리지 않고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만큼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김장섭 소장님의 책을 이미 읽었습니다. '내일의 부'가 그것입니다. 그 책들을 읽고 나니, 이분께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지니고 계신 소견이 궁금했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우선 앞표지와 뒤표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책의 앞표지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이 변화시킬 미래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습니다. 더욱이 저희에게 이를 읽고 싶게 만드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100년에 한 번 오는 100배의 기회! 아주 솔직히 100배의 수익을 내는 일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남들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 책은 2017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만약 그 당시에 이 책을 알았더라면, 2020년 폭락장이 전개되었을 때 집중적으로 매수하였을 겁니다. 관심을 가진 주식이 폭락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그 기업의 가치를 인지하여 그때 매수했다면 최소한 3~4배의 수익을 올렸을 것이고, 많게는 이미 10배 이상을 올렸을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을 2020년 후반부에 읽었던 사실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변화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정확히 안다면 향후 투자에서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일독하시기를 권합니다.

 

 

 

 

 

 

책의 표지를 넘기면 바로 '저자와의 인터뷰'가 나옵니다. 인터뷰 내용은 책 전체의 대주제에 대한 답과 유사합니다. 책이 '다가오는 부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적고 있는 만큼, 이 인터뷰에서도 이에 대한 답을 적습니다. 책을 읽으실 때 인터뷰를 먼저 읽어보시고 책 내용에 다가서시길 추천드립니다. 인터뷰 내용이 책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책의 일부만 읽어야 한다면 반드시 이 인터뷰를 읽으시길 권합니다. 물론 그렇게 끝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읽으시다 보면, 책에 빨려 들어간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통찰력에 대해 인정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책의 내용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신뢰성이 중요한데, 이런 의심은 완전히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자의 투자 내역만 보더라도 그럴 수 있을 겁니다.

 

 

 

땅이나 주식에 투자해야하는 까닭

 

인터뷰에서 제가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구절입니다. 돈을 열망하는 바를 티 내면 사회적으로 질타를 받는 게 실정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은퇴한 이후에, 즉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필요한 게 돈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노후에 대비하기 위해 돈을 착실히 모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 돈은 근로소득만으로 충당하기에는 벅찹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투자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투자는 어디에 해야 할까요? 저자는 이 질문에 명확하게 답합니다. 바로 토지와 주식입니다.

 

 

 

 

존 리 대표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미국의 근로자들은 401K 제도를 통해 연금의 일부를 꾸준히 주식에 투자하여 노후 준비를 마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의 노인 세대들은 한국의 노인 세대들에 비해 비교적 여유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같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꾸준히 젊을 때 주식을 매수한다면, 이는 노후 준비를 마치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물론 저는 그럴 생각입니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주식이 얼마나 노후에 필수적인 자산인지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아마 존 리 대표님의 '엄마, 주식 사주세요'와 이 책을 함께 읽는다면 여러분들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요?

 

 

 

점유율 1등 주식입니다. 답이 다소 포괄적이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어쩔 수가 없습니다. 책에서는 어떤 주식을 사야 할지 차근차근, 논리적으로 서술해주셨지만 그 내용을 모두 담을 수는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 글은 아마 블로그 포스팅이 아니라 E-book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등 주식을 매수하라는 말씀만도 감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도 의문이 하나 생깁니다. 분야와 산업이 너무 다양한데 어느 곳의 1등 주식을 사라는 말일까요?

 

 

 

 

 

이는 책의 뒤표지에 대놓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책에는 이 분야들이 유망한 까닭을 저자 특유의 통찰력을 가득 채웠습니다. 제가 인상 깊게 읽었던 부분은 음성 혁명에 관한 부분입니다. 저는 음성 혁명에 관해 들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 책에서 처음 봤습니다. 그렇지만 머리가 띵~ 할 정도로 충격을 받았습니다. 완벽히 공감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쇼킹한 내용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는 게 아쉬웠습니다. 한편으로는 이제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아주 살짝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성혁명

 

 

모든 부분을 담을 수 없는 점을 양해 바랍니다. 다만, AI 기업이 장차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책의 단 몇 페이지만으로 상세히 설명했고, 논리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배경 삼고, 거기에 제 생각을 더해 기업을 선정하여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투자는 지금까지 성공적인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뒤표지의 다른 분야의 내용들도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다른 책에서 봤던 내용과 차별성이 컸습니다. 과연 어떤 점에서 이를 느꼈을까요? 바로 투자자의 관점이라는 겁니다. 이 전의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투자자의 관점에서 쓰인 책이 흔하지는 않습니다. 4차 산업과 관련된 책들 중에는 학자의 관점에서 쓰인 책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관점을 투자자에 집중했기 때문에 투자를 목적으로 책을 읽은 저로서는 너무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서 한 번으로 끝내지 않았고, 구매해서 반복하여 읽고 있습니다. 저에게는 너무 좋은 책이었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