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책

[리뷰] 4차 산업혁명 주식투자 인사이트 ㅣ장우진(자유잍튜브THE)ㅣ

by 관장 2021. 4. 10.
반응형
[리뷰] 4차 산업혁명 주식투자 인사이트 ㅣ장우진(자유잍튜브THE)

 

 

4차 산업혁명 주식투자 인사이트

 

 

처음으로 '주식'이라는 단어와 '투자'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을 제 돈을 주고 구입했습니다. 원래의 저라면 절대 구입하지 않았을 책입니다. 선입견이긴 하지만, 주식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주식에 대해 기술적으로 접근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앞서고, 저는 주식이 기술적 요소들 만으로 정복할 수 없는 산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책을 지양했습니다. 다음으로 유튜버가 쓴 책도 읽지 않습니다. 지석이 가득 찬 유튜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유튜버들이 더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장난치고 오락을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 유튜버가 많은 만큼, 그들의 팬으로서 책을 사서 읽을 수는 있겠지만, 그 내용은 알차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일반 유튜버가 쓴 책은 거의 읽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음으로 유튜버가 썼고, 주식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을 사서 읽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9개월, 10개월가량 꾸준히 영상을 시청했던 유튜버가 있습니다. '자유잍튜브THE'입니다. 이 분의 콘텐츠를 보면 주식투자에 대한 인사이트가 엄청나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는 시선도 상당히 거시적이었습니다. 종목 하나하나에만 개별적으로 집중하지 않고, 넓게 보는 그 시야를 저도 확보해보고 싶어서 이 분의 책을 사서 읽어보자 결심해서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고, 이 책은 두고두고 읽을 만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구매했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우선 4차 산업혁명에 관해 넓은 지식을 얻고 싶다면, 클라우스 슈밥이 쓴 4차 산업혁명 책을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 책과 이 책을 함께 읽으니 더 좋았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책은 이 책과 클라우스 슈밥의 책을 제외하고도 엄청나게 많이 출판되었습니다. 그래서 작가마다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포함된다고 일컫는 산업도 다릅니다. 그래서 관심이 있는 분야가 있는데 이 책에 담겨있지 않다고 실망하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이 다른 책에 비해 가지는 우월한 장점은 '투자자의 관점'에서 쓰인 책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개념에 대해 압축적으로 설명하고, 그 분야에서 투자를 위한 견해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는 압축적이고 풍부합니다. 설명도 섬세합니다. 자유잍튜브님이 영상에서 투자에 대한 견해를 꾸준히 듣다 보니 그 구어체가 익숙해서 이 책을 읽으면서도 마치 옆에서 읽어주듯 설명을 듣는 느낌이었습니다. 빠르게 키워드를 학습할 수 있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면서 공부한 것 같아 좋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 키워드

 

 

어느 날 아침에 눈을 떴을 때 4차 산업혁명이 짠 하고 나타나는 게 아니라 지금 저희가 살아가는 동안에도 서서히 4차 산업혁명이 물들듯이 스며들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그와 동시에 큰 부를 이룰 기회가 그곳에 있기 때문에 이에 편승하여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기를 권합니다.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투자자로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특히, 서서히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포착할 수 있도록 안목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 책이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들 간의 커넥션

 

 

위의 개념도에는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들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책에서 이를 하나하나 설명합니다. 이러한 개념도가 어떻게 훗날 쓰일지, 독립적인 키워드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연관될지를 가르쳐줍니다. 물론 훗날 돌아봤을 때 이러한 사회로 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시간이 지나 봐야만 알 수 있는 일입니다. 앞날을 모르는 상황에서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 이 시점에서는 여러 견해를 찾아보고, 공부하고 합리적이라 생각하는 견해에 기대어 투자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 분의 견해가 충분히 타당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첫 글로 이 책을 포스팅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제가 미처 몰랐던 내용들도 많이 채워 넣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처럼 여러분들도 이 책을 읽고 이러한 개념도를 원활히 이해하여 투자 방향을 그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필기도 하면서 열심히 봤다.
클라우드에 대한 설명

 

 

 


- 투자 테크닉

 

 

채찍효과

 

채찍 효과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어떤 호재나 악재가 터졌을 때 대기업보다 관련 중소기업의 주가 변동폭이 큰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국가 간의 관계에서도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소비자들의 소비가 더 커질수록, 한국의 생산업체들의 주가는 크게 상승합니다. 현재 한국에서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에 수출 의존도가 높고, 기업은 미국에 수출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투자 기법 중 하나로 실제 투자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저희 모두가 막연하게는 알고 있는 개념입니다. 그러나 이를 개념화시켜 머리에 구체적으로 입력시킴으로써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박스권 매매

 

- 박스권 매매

 

저는 주식을 꾸준히 매수만 하고 있습니다. 가치주보다는 성장주 위주로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박스권에 갇힌 주식을 찾아서 박스권 매매를 지속했다면 지금까지 그 차익을 통한 수익을 짭짤하게 올렸을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지금처럼 코스피 3000 ~ 3200을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이라면 이는 효과적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것을 다행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박스권 매매는 계절의 영향을 받는 산업을 통해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저로서는 책을 읽는 내내 아까웠습니다. 좋은 전략이었기 때문입니다. 선풍기 주식을 예로 들어주시는데, 만일 이를 적절히 활용했다면 매년 상반기에 안정적으로 괜찮은 수익을 올렸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은 전략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장우진 투자자님의 노하우가 풍부하게 담겨있는 책입니다. 또한 자유잍튜브의 명물, 인사이트가 충분히 담겨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으로 포스팅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