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사 리포트

[증권사 리포트] 서울옥션 주가 전망 ㅣ 미술품 경매 관련주 ㅣ 사상 최대 매출액? ㅣ 서울옥션 경매 실적

by 관장 2021. 6.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옥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울옥션에 대해서는 이전에 한번 알아본 적이 있는데요? 그때 이후로도 서울옥션의 주가는 크게 상승했고, 제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기 시작했던 시기와 비교하면 무려 3배 가까이 올랐네요... 아마 사람들이 자산 취득에 관심을 크게 가지고 있고, 그 일환으로 미술품을 보유하는 쪽을 선택하기도 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런 미술품을 경매를 통해 사고 팔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곳이 바로 서울옥션입니다. 일단 서울옥션이 얼마나 상승해왔는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작년 말부터 아주 급격한 기울기로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 봤을 때가 6000원 대였는데, 최고가는 19,000원 가까이 터치했네요. 그래서 현재가 기준 시가총액은 3,113억 원입니다. 타이밍을 놓쳐서 아쉬운 주식이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향후 전망은 어떠할지 리포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SK증권 박찬솔 애널리스트께서 작성하셨습니다.

 

 

 

서울옥션, 2021년 실적 기대를 높이는 6월 정기 경매 ㅣ SK증권 ㅣ 박찬솔 애널리스트

 

 

 

 

 

 

- 2021년 1분기 호실적

 

서울옥션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매출액에서는 154%의 성장률을 보여주었고, 영업이익에서는 흑자전환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2021년 1분기의 매출액만 보더라도 2020년 전체 매출액의 60%를 넘게 달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매업계의 낙찰총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서울옥션은 업계에서 작품 소싱은 잘 받아내는 편입니다. 그런데 소싱 받은 6월 기획작품의 94%가 낙찰되고 있습니다. 이는 수요가 높다는 말로 환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1분기에도 여전히 미술품 수요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2018년보다 더 좋은 시장 상황

 

경매 낙찰총액과 낙찰률은 업계의 시황을 알려주빈다. 2018년 경매 평균 낙찰총액과 현재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습니다. 2018년 기획 경매 낙찰총액은 평균 40억 원 수준이었는데, 올해 3월과 6월의 서울옥션 기획 경매 평균 낙찰총액은 95억 원이었습니다. 족, 올해 경매 업계의 상황이 더 좋다는 의미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업계의 시황이 현재 좋은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옥션은 이 런 시황의 가장 큰 수혜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보다 더 좋아진 시황에 서울옥션도 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사상 최대 매출액 가능할 수도

 

올해 예정된 경매는 정기 경매 5회, 기획 경매 최소 3회, 온라인 경매 40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홍콩 오프라인 경매로 예정에 있긴 하지만 이는 하반기 사업 환경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서울옥션에서 유심히 봐야할 점은 161회차 정기 경매 결과입니다. 여기에 출품되는 작품의 금액 규모가 230억 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3분기의 실적도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3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에 해당하는데, 만일 이 때도 지금과 같은 좋은 실적을 낸다면, 4분기에서도 좋은 실적을 내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 요약

 

SK증권 박찬솔 애널리스트께서 핵심을 요약해주신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