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FT

[G.rilla] 메타콩즈와 지릴라 관계 ㅣ 이런 상황이면 둘 다 망한다 ㅣ 뮤턴트 콩즈 ㅣ 문제점과 솔루션

by 관장 2022. 5.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타콩즈와 지릴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메타콩즈는 제네시스 NFT로 지난해 12월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보유한 홀더들에게 뮤턴트 콩즈를 에어드랍해주고, 지릴라를 1만 개를 더 찍어냈습니다. 지릴라로 메콩측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메타콩즈와 지릴라 관계 때문입니다. 많은 메타콩즈 홀더들이 지릴라를 가지고 있지만, 자산의 비중을 따지면 메타콩즈의 가격이 훨씬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릴라의 가치보다 메타콩즈의 가치 부양이 우선적이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메타콩즈를 살 여력이 없어 지릴라를 산 사람들은 지릴라도 메타콩즈만큼 대우를 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메타콩즈와 지릴라 관계 : 이런 상황이면 둘 다 망한다.

 

채굴비로 따지면 메타콩즈는 MKC를 하루에 4개를 채굴하고, 지릴라는 하루에 0.4개를 채굴합니다. 각각을 채굴기로만 놓고 본다면 메타콩즈가 10배 가량 비싸게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종종 이런 열 배의 가격차이가 깨지기도 했습니다. 지금에서야 열배의 차이 이상으로 유지가 되고 있지만, 불과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비는 깨졌습니다.

 

지릴라 측에서는 5배 정도의 비를 원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콩즈 생태계는 붕괴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도 메타콩즈를 우선적으로 열망하지 않을 것이고, 이는 대장을 필두로 생태계의 붕괴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문제점과 솔루션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메타콩즈라는 제네시스 대우를 경시했던 것이 그 첫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다수 홀더 위주의 배려였습니다. 세번째는 베이비콩즈처럼 수많은 콩즈를 찍어낸 데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들은 위의 것들입니다.

 

콩즈 매수를 고민하는 사람들은 메타콩즈와 지릴라 사이에서 고민을 합니다. 메타콩즈는 현재 지릴라의 10배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메타콩즈를 하나 사는 것보다 지릴라 10개가 나은 대우를 받는다면 사람들은 가격적으로, 그리고 대우적으로도 나은 지릴라를 사는 게 훨씬 더 현명한 선택이라 판단할 것입니다. 지릴라는 분산해서 살 수도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메타콩즈 측에서는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까요?

 

소수 홀더, 즉 1개 홀더에 대한 대우를 지릴라의 15개 홀더 이상으로 대우해야합니다. 메타콩즈를 프리미엄라인으로 아주아주 높여놓아야, 메타콩즈의 가치가 펌핑이 되고, 콩즈 생태계에 들어가고 싶지만 메타콩즈를 살 수 없는 사람들은 아쉬운 대로 지릴라를 사게 됩니다. 아이폰 프로 맥스와 아이폰 SE의 관계가 되어야합니다. 아이폰 SE에서 아이폰 프로와 같은 기능을 누릴 수 있다면 누가 아이폰 프로를 욕심내겠습니까. 그리고 그렇게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면 또 누가 맥이나 에어팟 같은 애플의 다른 제품을 욕심내겠습니까. 

 

강력한 차별이 필요합니다. 비싼 멤버십을 가진 사람일수록 차별받고 싶어합니다. 앞으로 콩즈의 가격을 올리고 싶다면 차별이 필요하고, 가격이 높아질수록 차별의 강도도 높아져야 합니다. 그래야 홀더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매도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홀더들이 강력한 차별을 통해 소속감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평등한 민주사회 속에서 느끼는 차별적인 멤버십. 메타콩즈는 여기서 경쟁력을 찾아야합니다.

 

 

- 이런 관계라면 메타콩즈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채굴로 10대 1의 관계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는 메타콩즈가 10배 이상의 가격을 유지하게 됩니다. 최소한 그조차 유지되지 못하면, 콩즈 생태계는 대장인 메타콩즈를 중심으로 무너질 겁니다. 결코 대체재로서 지릴라가 메타콩즈 위치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제네시스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기 때문에 프로젝트 자체도 신뢰를 잃어 몰락하게 됩니다.

 

제네시스 홀더조차 우대받지 못하는 프로젝트라면 과연 누가 여기서 파생된 다른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질까요? 부디 압도적인 메타콩즈 홀더의 혜택이 주어지기를 바랍니다.

 

만약 10배의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지릴라는 MKC 채굴을 포기해야합니다. 채굴로 엮여있기 때문에 채굴을 포기하지 않으 한, 그 관계는 유지될 수밖에 없습니다. 채굴은 채굴대로 유지하면서 가격만 오르길 바라는 건 지나친 욕심입니다. 물론 채굴마저 날아간다면 가격의 하락폭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