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뇌피셜

[인플레이션 관련주] 파월 의장의 말을 들으니, 지금은 금융주 쳐다볼 때!ㅣ 은행주 ㅣ 테이퍼링 관련주

by 관장 2021. 10.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주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파월 연준 의장의 언급을 듣다보면 내년 상반기에도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임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기사와 같은 내용 때문입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09300830269932

 

파월 ″인플레 내년까지 지속..결국 극복할 것″

[파이낸셜뉴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의 제롬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내년까지 이어지겠지만 결국엔 끝날 것으로 전망했다. 29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유럽중

www.fnnews.com

 

 

파월의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일 것이라 언급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인플레이션이 생각보다 오래 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도 봐라봐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클 때도 보수적으로 말하지 않았던 파월 의장이기에 이번 발언은 주의 깊게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장기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지는 초입으로 바라보지는 않는 듯합니다. 경기 재개 전의 일시적 과정으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얼마나 보유해야 하나?

 

경기민감주의 특성 상, 이러한 업종의 주식들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그리기보다는, 짧은 시간에 높게 상승한 후 조정을 받는 양상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 초의 한국 증시에서 그러했습니다. 당시에 삼성전자나 배터리, 인터넷, 게임 등의 성장주를 지속적으로 보유하신 분들께서는 일시적으로 큰 폭의 하락과 함께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정유주, 은행주와 같은 전통적인 가치주로 갈아타셨던 분들께서는 일시적으로 큰 이윤을 남길 수 있으셨습니다.

 

 

naver

 

naver

 

 

개인적으로 앞으로 오랜시간 금융주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지만, 연말에 금융주 배당 시즌과 함께 인플레이션이 맞물려 올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배당 이익까지 노리는 분들의 수급과 함께 비교적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가 금융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카카오뱅크가 전통적인 금융주들에게 타격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주식을 장기로 보유하기보다는 인플레이션 관련주로 짧게 보유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차익보다 배당을 노리신다면 금융주에 오래 투자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금융주는 배당이 비교적 높은 편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 놓고 보더라도 매력적인 주식이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면 에너지 주는?

 

정유주와 같은 에너지주를 따로 언급하지 않는 이유는, 최근의 급격한 상승 때문입니다. 중국의 전력난과 함께 천연가스의 가격이 2배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맞물려 에너지주는 단기적으로 빠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조정의 우려도 보입니다. 따라서 비교적 덜 올랐으면서, 배당의 이익까지 누릴 수 있는 금융주가 연말의 투자처로 적합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지금이 상투라고 말씀드릴 수 없고, 앞으로 더 오를 여지가 더 크다고 느껴지신다면 에너지주에 들어가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외국인과 기관의 돈이 향하고 있다.

 

 

naver

 

 

최근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과 외국인들의 돈도 금융주를 향하고 있습니다. 기관이 반드시 승리한다는 법은 없지만, 개인에 비해 우수한 승률을 기록하고 있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외국인의 돈도 몰리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최근 카카오와 네이버 등 기존의 성장주 자금이 많이 빠져나왔는데 그 돈이 이곳을 향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심지어 실적도 좋아

 

 

한경 컨센서스

 

 

수급 상황도 좋은데, 실적 마저 좋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KB금융, BNK 등 전통적 금융그룹들이 대체로 역대급 실적을 내어 놓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과 인플레이션,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 연말의 배당까지 고려했을 떄 지금이 금융주를 바라보기 좋은 시점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 모든 투자는 본인의 선택

 

이 글의 목적은 금융주 투자를 추천하는 게 아니라 시장의 자금이 향하는 곳을 살펴보는 데 있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성장주가 저점에 접어들었다고 판단되시면 성장주를 매수하셔도 좋고, 다른 주식들에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모든 투자의 성과와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