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뇌피셜

[뇌피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전망 ㅣ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ㅣ 비트코인 이더리움 사야하는 이유

by 관장 2021. 9.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전망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의 전망에 대해서는 여전히 여러 시선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자산이냐 거품이냐의 논쟁이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자산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저의 의견뿐만이 아니라 투자사들에서도 가지고 있는 견해라 생각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 화폐를 거래하는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높은 시가총액을 자랑하고, 한국의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도 현재 거래가 기준으로 약 10조를 넘어서는 시가총액을 보여주며, 금융권 및 여러 투자사들에서도 이곳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좋든 싫든 일단 이곳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는 건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 사람들은 왜 비트코인을 매수하나?

 

1) 공급의 제한

 

비트코인은 매력적인 자산입니다. 바로 공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죠. 총 발행량은 최대 2100만 개에 불과하며, 이 중 일부는 소실되었습니다. 전자 지갑에 비트코인을 넣어두었는데 이 지갑을 열 수 있는 패스워드를 잊어먹었거나, 주변에 알리지 않은 채 사망한 경우입니다. 최근 비트코인 고래로 유명했던 한 투자자가 바닷가에서 사망하는 등 이런 식으로 유통량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2) 금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세상에는 금광이 있고, 금광을 통해서 금의 공급량은 적지만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낮은 한자릿 수 퍼센트로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최대치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개수가 더 많아질 수 없고,  금처럼 조금씩이라도 늘어날 수가 없습니다. 또한 금보다 안전하고, 거래하기가 쉽습니다. 금은 증서를 통해 거래할 수도 있고, 선물이나 ETF를 통해 거래할 수도 있겠지만, 비트코인은 거래소에서 훨씬 더 수월하게 거래할 수 있고, 자신의 지갑에 평생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하기도,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금은 오래되고 확실한 자산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비트코인은 아직 주류적인 자산으로서 논란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불안전하다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금은 빛나는 보석으로서의 실체가 있지만, 비트코인은 실체가 없다는 점에서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는 신흥자산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감당할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3) 달러와 비교했을 때

 

비트코인은 달러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효과적인 자산입니다. 미국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식으로 달러를 엄청나게 찍어내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달러의 증가는 달러 가치의 하락을 초래합니다. 

 

 

 

2020년에 엄청난 양의 달러가 풀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중에 많은 돈이 풀렸고, 이후로도 코로나 이전에 비해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의 돈이 풀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비교할 때도 비트코인은 공급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게 평가받을 투자 자산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맥락에서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 대우받고 있습니다.

 

 

 

 

- 이더리움은 디지털 석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결이 다릅니다. 비트코인은 누가 만들었는지 정확히 모르고 있습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이 만들었다고 하지만, 그 사람이 누군지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누가 만들었는지 명확합니다. 그렇지만 이더리움의 맹점은 공급량이 무한하다는 데 있습니다. 개수를 엄청나게 찍어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럼에도 이더리움이 각광받는 이유는 NFT 시장의 성장과 맥을 함께 합니다. 

 

NFT는 대체 불가 토큰으로 미술품을 디지털화 시키는 등 그동안 디지털화 시키지 못한 상품들을 디지털화 시키면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런던 하드포크의 성공으로 이더리움은 이제 소각 시스템을 갖춤과 동시에 낮은 가스비를 이뤄냈습니다. NFT를 만들기 위해 플랫폼의 형식으로 이더리움을 활용하고, 가스비는 소각되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한계점인 무한한 공급량을 보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앞으로 NFT의 성장을 의심치 않는다면 이더리움을 매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NFT 시장이 성장할수록 이더리움은 더 수요가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철저히 제 주관을 개입시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비트코인이 이더리움보다 나은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이유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금을 디지털화 시킨 자산에 가깝고, 향후 달러 같은 명목화폐 유통량의 증가는 비트코인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자국의 화폐가 위력이 약한 국가일수록 달러를 선호했지만, 이제는 그 흐림이 비트코인쪽으로 옮겨갈 것 같습니다.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추적도 어렵고, 가치도 떨어지지 않을 몇 안 될 자산군입니다. 달러와 비교조차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간은 조금 더 필요할 것입니다.

 

 

비트코인 지분 구조. Xangle

 

 

이더리움 지분 구조. Xangle

 

 

이더리움이 소각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에 비해 가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탈중앙화 금융을 꿈꿨고,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특정 무리에 편중되어 있지 않습니다. 칠리즈 같은 알트코인 총량의 30%가 특정인에게 몰려있는 것에 비하면 비트코인은 탈중앙화가 이루어져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투자를 지향하시는 분이라면 비트코인 투자가 조금 더 안전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