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탄소배출권 ETF에 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적다가 한 번 날아가버렸네요. 그래도 일단 다시 빠르게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소배출권은 ESG 기조가 유지되는 세계 사회에서 그만큼 중요한 이슈고, 앞으로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에게는 중요한 먹거리거든요.
- 탄소배출권이란?
탄소배출권에 대해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지구온난화 유발 및 이를 가중시키는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로, 배출권을 할당받은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할당 범위 내에서 온실가스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남거나 부족한 배출권은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다.'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핵심은 '거래'입니다. 탄소배출권이 남는 기업이, 부족한 기업에게 판매하는 게 여기서 말하는 거래입니다.
- 탄소배출권 ETF 상장
탄소배출권 ETF에 대한 이야기는 꽤 오래전부터 흘러나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선물 ETF로 상장되었고, 오랫동안 회자되었던 금융상품이었던 탓에, 많은 개인투자자들의 돈이 집중되었습니다.
탄소배출권 ETF에 관한 내용이 기사로 정말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열기도 이에 못지 않았습니다.
총 4종의 탄소배출권 선물 ETF가 상장되었는데, 첫날만 100억 원에 육박하는 매수세가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탄소배출권은 갈수록 비싸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그래서 현재 석유 화학 기업이나, 철강관련 기업은 여기에 피해를 입을 주식으로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권이 그만큼 이들에게 부담이 되는 상품이라면, 반대로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그만큼 이익이 큰 상품이기에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많이 몰린 것 같습니다.
- 탄소배출권 전망
하루만에 엄청난 양의 탄소배출권 ETF를 쓸어담은 개인투자자들은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꾸준히 오를 것으로 바라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외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ESG 기조에 부합하도록 기업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은 앞으로 탄소배출권의 수요가 떨어지니 가격도 떨어질 수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그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앞으로 탄소배출권의 전체 공급량 자체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공급량이 더 줄어들기 때문에 탄소배출권 가격의 하방 압력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 탄소배출권 관련주 : 테슬라
탄소배출권 관련주 중에는 테슬라가 있습니다. 테슬라를 전기차를 만드는 기업, 혹은 로봇을 만드는 기업으로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테슬라는 2020년 한 해에만 1초 8천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탄소배출권을 팔아 이익으로 남겼습니다. 친환경 기업으로서 탄소배출권에 대해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셈입니다.
- 우려스러운 점
제가 탄소배출권 ETF 상품에 다소 우려스러운 점은, 개인투자자들의 돈이 단기간에 너무 많이 몰렸다는 사실입니다.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오르겠지만,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서서히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그 시간 동안 등락을 거칠 확률이 높습니다. 탄소배출권은 수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몰린 자금에 단기 투자 자금이 많다면, 그만큼 빠르게 ETF 가격이 하락할 확률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자금이 몰린 것은 아닐까 우려가 되긴 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